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프리랜서와 근로소득자의 공통점, 원천징수 바로알기

by 포토리얼터 2024. 11. 20.

 

 

프리랜서와 근로소득자의 공통점은? 바로 원천징수입니다.

원천징수는 소득을 지급할 때 세금을 미리 제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근로소득세를 제외한 급여를 받습니다만 프리랜서는 소득의 3.3% (소득세 3% + 지방소득세 0.3%)를 제외한 대가를 지급받습니다.

이러한 원천징수는 세금 신고와 환급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원천징수는 소득을 지급할 때 미리 세금을 공제하여 국가에 납부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세금의 징수 효율성을 높이고, 납세자가 세금을 납부하는 것을 잊지 않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근로소득자는 매달 급여에서 세금이 자동으로 공제되며, 프리랜서도 소득을 받을 때 일정 비율의 세금이 원천징수됩니다. 이러한 과정은 세금의 투명성을 높이고, 세무 관리의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 프리랜서의 원천징수

 

프리랜서 (인적용역소득자)는 강사, 유튜버, 인플루언서, 웹툰작가, 디자이너, 배달라이더, 보험설계사 등입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소득의 3.3%가 원천징수됩니다.

☞ tip : 물론 이렇게 원천징수한 세금이 내가 내야 할 최종 결정세액은 아닙니다.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지만 결정세액이 확정됩니다.

 

이는 사업소득으로 분류되며, 사업주는 프리랜서에게 지급하는 대가에서 이 금액을 미리 공제한 후, 다음 달 10일까지 국세청에 신고해야 합니다.

 

프리랜서가 받는 소득의 종류에 따라 원천징수 세율이 달라질 수 있으며, 사업소득 외에도 기타 소득이 발생할 경우에는 8.8%의 세율이 적용됩니다.

 

구분 회사 프리랜서
사업소득 지급액의 3.3%를 제외하고 지급.

이후 회사가 다음 달 10일 세금 납부 
해당 소득에 대해 다음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타소득 지급액의 8.8%를 제외하고 지급

이후 회사가 다음 달 10일 세금 납부
총 수입금액이 1,000만 원이하인 경우
별도 신고 없음.
(단, 1,000만 원 초과 시 다음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단, 기타소득 지급액이 건당 12만 5천 원 이하인 경우 세금 없음

 

 

중요한 것은 프리랜서도 엄연한 사업이기 때문에 필요경비를 반영해야만 세금을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지출한 내역을 경비로 인정받으면 과세표준이 줄어들어 세금 부담이 그만큼 낮아지기 때문에 세금을 환급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실수하거나 놓치기 쉬운 부분이 있는데, 일반적으로 장부 내용에 따라 경비를 인정받는데, 이때 필요한 것은 증빙서류인 영수증입니다.

예를 들어 학원강사라면 학생들을 위해 산 교재, 간식, 강의를 준비하기 위한 노트북 구매 등이 모두 필요경비로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영수증 없이 필요경비를 인정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단순경비율 적용입니다.

프리랜서의 경우, 신규사업자이면서 수입금액이 3,600만 원 미만 (2023년 귀속분부터)이라면 단순경비율을 적용받게 됩니다. 단순경비율은 특정 업종에서 이 정도의 필요경비는 들 것이라고 예상해 정해놓은 비율로, 업종에 따라 소득의 최대 90%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 계속사업자이면서 수입금액이 3,600만 원 이상인 경우에는 기준경비율을 적용합니다. 영수증을 제출하면 사용한 지출만큼 필요경비가 인정되니 장부작성은 필수인 셈입니다.

 

 

▣ 근로소득자의 원천징수

 

근로소득자는 매달 급여에서 근로소득세가 원천징수됩니다.

이 경우, 세금은 급여의 종류와 금액에 따라 다르게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기본급, 수당, 상여금 등이 포함된 총급여에서 세금이 공제되며, 이 과정은 고용주가 책임지고 수행합니다.

근로소득자의 경우, 세금 신고는 연말정산을 통해 이루어지며, 이 과정에서 추가 세금 환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근로자들은 연말정산을 하기 때문에 사실 따로 세금신고를 할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만, 의외로 많이 빠뜨리는 항목이 있습니다.

 

<출처 : 국세청>

 

 

▣ 원천징수의 중요성

 

원천징수는 세금의 징수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정부는 세수를 안정적으로 확보할 수 있으며, 납세자는 세금 납부를 잊지 않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원천징수는 세금 신고 시 불필요한 혼란을 줄여주고, 세무 관리의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특히 프리랜서와 근로소득자는 원천징수로 인해 세금 신고 시 필요한 자료를 쉽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 프리랜서와 근로소득자의 세무처리 차이점

 

프리랜서와 근로소득자는 세무처리에서 몇 가지 차이점이 있습니다.

프리랜서는 사업소득자로 분류되며, 소득세 신고 시 사업소득에 대한 세금 계산을 해야 합니다.

반면, 근로소득자는 고용주가 원천징수한 세금을 바탕으로 연말정산을 통해 세금을 정산합니다. 

 

 

<예시>

구분 판단 소득구분
강의료 고용관계 근로 소득
프리랜서 사업 소득
일시적, 우발적 소득 기타 소득
원고료 회사 사보개제 근로 소득
프리랜서 사업 소득
일시적, 우발적 소득 기타 소득

 

 

프리랜서와 근로소득자는 원천징수라는 공통점을 가지고 있지만, 세무 처리 방식에서 차이를 보입니다.

원천징수는 세금 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납세자가 세금을 잊지 않도록 돕는 중요한 제도입니다. 세금 환급과 신고 방법을 잘 이해하고 준비한다면, 세무 관리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