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은 매월 보험료, 얼마나 내고 계신가요?
요즘 경기도 안 좋고, 물가도 오르면서 몇십 만원씩 내고 있는 보험료가 꽤 부담스럽게 느껴지지 않나요?
그런데 무작정 보험료를 줄이자니 나중에 보장 받을 때 손해를 보게 될까 봐 쉽게 해지하지도 못하고요.
보험료 다이어트, 꼭 필요한 걸까요?
◈ 보험료 다이어트란?
보험료 다이어트란, 불필요하게 가입한 보험의 보험료를 줄이고 꼭 필요한 보장은 유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보험에 가입할 때, 다양한 상품을 고려하다 보니 중복 가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럴 경우, 실제로 필요한 보장보다 더 많은 보험료를 지출하게 되죠. 따라서 보험료 다이어트를 통해 효율적으로 보험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보험료 줄이기 필요성
보험료는 매달 고정적으로 나가는 지출 중 하나입니다.
특히 요즘처럼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는 이 부담이 더욱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험료를 줄이기 위해 무작정 해지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습니다. 보장 내용이 부족해지거나, 나중에 큰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러분은 재테크의 기본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돈을 모으고 불리는 것 보다 빠져나가는 지출을 막는 게 우선입니다.
우리 가정의 고정지출을 잘 파악하고 그걸 잘 줄여 나가는 것이 지금 같이 경제가 어려운 시기에 더욱 필요한 법입니다.
아마 각 가정마다 고정지출 중에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바로 보험료 아닐까 합니다.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분들은 거의 없을 것입니다.
보험료로 월 10만 원 미만으로 내는 집도 있고, 월 30만 ~ 40만 원을 내는 집도 있고, 많게는 100만 원 이상 내는 분들도 간혹 보게 됩니다.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월 보험료가 더 늘어납니다. 자녀를 지키고 싶은 마음에 비싼 보험료도 전혀 아깝지 않은 게 어쩔 수 없는 부모의 심정이 아닌가 싶습니다.
때로는 자녀 입장에서 부모님이 가입해 준 보험도 많습니다. 정작 자녀는 무슨 보장이 있는지도 모른 채 비싼 보험료를 내는 경우가 생기게 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비싼 보험료, 10년, 20년 동안 계속 낼 수 있나요?
보험료가 비싸면 무슨 문제가 생길까요? 비싼 보험료를 내느라 인생의 여러 가지 목적 자금이 잘 준비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결혼 자금, 주택 마련 자금, 자녀 대학 학자금, 그리고 가장 중요한 노후 자금으로 흘러가야 할 돈이 보험료로 새어 나갈 수 있는 거죠.
또한, 살다 보면 누구나 한 번쯤은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기간이 올 수도 있을 텐데요, 그때 비싼 보험료를 내고 있다면 경제적인 손실까지 감수하면서 보험을 해지하게 될 수밖에 없게 됩니다.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보험 유지율 데이터를 보면 대략 평균으로 2년 유지율이 60~65%, 5년 유지율이 50~55%, 7년 유지율이 35% 수준에 불과하다고 합니다. 10년 유지율이 10% 내외에 불과하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20년 유지율은 어떻게 될까요?
아무리 보험을 넉넉하게 잘 준비해도 보험료를 납입하는 20년이란 긴 시간을 견디는 사람이 그리 많지 않다는 이야기입니다. 적어도 그 기간 동안 한 번은 재정적인 어려움을 겪을 수 있고, 그때 보험이 실효나 해지되는 것이죠.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어려움이 오더라도 ‘이 정도 보험료는 부담 없이 낼 수 있다’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보험료를 낮춰야 한다는 겁니다.
보험을 해지하는 가장 큰 이유는 결국 부담되는 보험료라는 사실을 처음부터 인지해야 합니다.
♣ 보험료 다이어트로 꼭 필요한 보장만 준비하는 방법
보험 가입 플랜은 간단합니다. 덜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빼고 가장 중요한 것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20세 이상 성인이라면 ‘2+1’만 기억하세요.
일반 성인이면 보험 2개만 가입하는 것이죠. 실비 보험과 3대 질병 (암, 뇌, 심장) 진단비 보험입니다.
실비 보험은 실손 의료비 보험을 줄여서 부르는 말입니다.
병원 치료비를 보장하는 가장 기본적이고 보험 가입자에게 압도적으로 유리한 보험이죠.
요즘은 실비 보험만 단독으로 가입할 수 있습니다.
나머지 필요한 보험 하나는 3대 질병 진단비 보험입니다.
3대 질병 즉, 암, 심장질환, 뇌혈관질환이 대한민국 10대 사망 원인 중 1,2,4위에 해당합니다.
가장 많이 걸리기도 하고 매우 위중한 질병이다 보니 이런 질병에 걸리면 결국 소득이 단절됩니다.
그래서 별도의 생활비 목적으로 진단비 보험에 가입해 생활비, 간병비, 요양비 등을 별도로 준비해야 합니다.
병원 치료비는 국민건강보험과 실비보험으로 대부분 처리가 됩니다.
어린 자녀가 있는 경우에는 +1으로 정기 보험도 중요한 보험 중 하나입니다.
정기 보험은 경제적 가장의 조기 사망을 대비하는 보험입니다. 종신보험과 달리 어린 자녀가 성인 되어 사회생활을 시작할 시점 정도의 기간 동안만 집중 보장을 하면 되니 종심보험에 비해 저렴하게 보험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 보험료 줄이는 3가지 팁
▶ 중복 가입 확인하기 : 여러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면, 중복되는 보장이 있는지 확인해 보세요. 필요 없는 보험은 해지하고, 필요한 보장만 남기는 것이 좋습니다.
▶ 보험 상품 재조정하기 : 현재 가입한 보험 상품이 과연 필요한지, 보장 내용이 적절한지 점검해 보세요. 필요 없는 특약을 삭제하거나, 보장 금액을 조정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 소득 및 자산 재평가하기 : 보험료는 소득과 자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소득과 자산을 재평가하여, 보험료를 조정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보험료 다이어트는 단순히 보험료를 줄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과 가정의 재정 상황과 필요에 맞는 보장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보험 상품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필요 없는 보장을 줄이는 것이 핵심입니다.